※기본적으로 타로카드 구매시 같이 오는 영문 가이드북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해석 가운데 의역하거나 추가적으로 의미를 달아놓은 부분 또한 있습니다.
11번 정의 Justice
키워드 : 업(카르마)
히브리 문자 : Lamed 라메드 (Goad 막대기)
점성술적 의미 : 천칭자리, 금성
정방향 의미 : 균형, 당신에게 유리한 승리, 당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다, 협상하는 환경에 있다, 당신 삶의 평형을 맞추다, 옳은 일을 하다
역방향 의미 : 가중치를 부여하다, 자신과의 비교, 잘못된 결정,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삶을 맡도록 내버려 두지 말아라, 정의를 자기 손으로 행하다, 의도적으로 결과를 막는다.
lamed라는 상징을 가진 이유는 목자가 가축에게 지시하기 위해 막대기로 여기를 치고 저기를 찌르는 것과 같은 권위가 이 카드에 있기 때문이며 라메드 글자가 히브리어의 문자 배열의 정중앙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를 보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생각해보자.
옅은 색의 기둥 두 개 사이에 금발의 여자가 서 있다. 그녀는 어깨에 금색으로 된 것을 견착한 붉은 로브를 입고 있다. 그녀는 두꺼운 흰색의 눈가리개를 차고 있다. 그녀의 머리 위에는 왕관이 떠 있다. 그녀의 한 손에는 깃털이, 한쪽은 비어있는 접시가 달린 저울 세트가 있다. 다른 한 손에는 검을 쥐고 휘두를 준비를 하고 있다. 그녀는 자신이 어떤 일부 증언을 하기 전에 자신 앞에 어떤 행동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것처럼 침착해 보인다. 천칭자리의 점성술 적 상징이 그녀의 뒤에 걸린 베일에 나타나고 있다.
해볼 수 있는 질문들
- 당신의 삶에서 균형을 잡을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눈가리개를 하고 세상에 반응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 눈가리개를 벗으면 세상이 어떻게 변할까?
- 왜 그녀는 한 손에 검을 다른 손에는 저울을 들고 있을까?
- 당신의 삶이 공정하다고 느끼는가?
- 궁극적인 정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천국의 시각(가이드북에서 이 카드에 추가로 부여하는 의미)
정의는 메이저 아르카나의 중간 지점이다. 이 카드는 세계가 혼란 속에서 계속 움직이는 동안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여기에는 두 가지 수준의 정의가 작용하고 있다. 우리가 모두 각각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정의와 사회적 수준에서 유지되는 정의다. 두 형태 모두 균형 잡힌 사회를 만들기 위해 중요하다. 또한 둘 다 매일 개인에게 영향을 미친다.
개인적 수준의 정의는 모든 사람이 내면으로 들어가서 자신의 윤리관을 이해해야 한다. 당신의 삶은 어디에서 균형을 이루는가? 그리고 어디에서 그렇지 않은가? 당신을 얼마나 다른 사람들을 잘 대하거나 못 대하는가? 진실과 공정성에 대한 이런 생각이 우리가 다양한 환경에서 다른 사람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내부적인 척도가 된다.
또 다른 사회적 수준의 정의가 실현되는 방법은 공정함의 형태에 있다. 이것은 정의가 눈먼 채로 다른 사람들 앞에 서서 정의 앞에 누가 서 있는지 볼 수 없어야 한다. 정의 앞에 서 있는 사람은 동료들의 눈에 구원받을 만한 사람으로 보이는가? 공정한 사회에 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집단으로 사회를 이루기 시작한 이래로 사람들이 고민해온 질문들이다. 당신이 주위를 둘러보고 여러분 사회의 패턴을 주목해야 한다. 일이 가장 공정하게 이루어지는 곳은 어디인가? 어떤 집단이 사회에서 가장 많은 대표성을 얻고 있는가? 당신의 눈뿐만 아니라 마음과 다른 감각으로도 보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카드를 리딩에 적용해보기
정의는 앞이 보이지 않는다. 그녀는 누가 그녀의 앞에 서 있는지 모르고 그들의 변명에 흔들리지 않는다. 그녀는 앞에 서는 모든 사람의 심장 무게와 깃털의 무게를 비교한다. 만약 심장이 놓인 접시가 올라간다면 깃털보다 가볍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긍정적인 판단이 내려지고 그 사람은 삶을 계속해서 살아간다. 어떤 경우에는 몸무게가 천국으로 가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만약 접시에 어떤 사람의 내용물이 더 무겁다면 그들은 부정적으로 판단된다. 정의는 모든 행위를 합친 무게에 맞는 형을 선고한다. 때로는 이 처벌이 공평하게 느껴질 수도 있고 때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어쨌든 이것은 얻은 교훈에서 배울 기회다. 영적인 이야기에서는 이 사람은 천국으로 가는 데 실패했고, 형기를 채우기 위해 환생해야 하거나, 아니면 그들이 벌을 받는 지옥으로 옮겨진다.